서브컨텐츠
-
경희대 박기주 교수 연구팀, 초음파 기반 ‘음향 그물’ 이용한 혈전·색전 포획 및 제거 기술 개발
경희대학교 박기주 교수 연구팀이 초음파를 기반으로 한 ‘음향 그물’을 이용해 혈관 속 혈전과 색전을 포획, 제거하는 초음파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생체의공학과 박기주 교수 연구팀은 ‘음향 그물(Acoustic net)’을 혈관 내 원하는 곳에 비침습적으로 생성해 혈관에 존재하는 혈전과 색전을 잡아둔 후, 지속 초음파로 혈관 내벽 손상 없이 정밀 파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음향공학 분야의 JCR 랭킹 1위 저널인 《Ultrasonics Sonochemistry》(IF=9.336) 6월 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서로 직각으로 마주 보는 초음파 트랜스듀서(transducers)에 의해 생성되는 정상파(standing wave)에서 음향 방사력을 활용해 색전을 포획했다. 혈관 속에서 혈류의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음향 방사력의 세기가 혈류에 의한 색전의 항력 세기보다 크다는 점을 활용한 발견이었다.
또, 초음파 음향 그물의 압력 세기 및 주파수를 높이면 더 빠른 유속에서 작은 크기의 색전을 잡을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연구팀은 최대혈류속도 6.2㎝/s에서 1~5㎜ 크기의 색전을 초음파 음향 그물을 이용해 성공적으로 포획한 후, 집속초음파를 이용해 포획된 색전을 수초 내에 수~수십 마이크론 크기 이하로 파쇄했다.(출처: 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98939)
-
이진석 교수, BRIC-한빛사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논문 선정 - 웨어러블 기반 코로나19 조기진단 인공지능 모델 등 3편
생체의공학과 이진석 교수팀의 연구논문이 생물학연구정보센터 (BRIC)에서 주관하는 한빛사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논문에 선정되었다.선정된 논문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deep learning model to diagnose COVID-19 using time-series heart rate values before the onset of symptoms", Journal of Medical Virology (IF:20.693)은 손목형 웨어러블 PPG 센서를 통해 얻은 심박수 정보를 바탕으로 코로나 증상전 조기진단이 가능하도록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였다.코로나19와 같이 전파력이 높은 감염병은 신속한 진단을 통해 확산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특히 발열 등 증상 전 조기진단이 더욱 더 중요하다.본 연구진은 웨어러블을 통해 얻은 시계열 심박수를 Transformer AI 모델을 통해 코로나19 조기진단 정확도를 84.85%로 향상시켰다.
-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창의혁신 대회 프로젝트 수상
경희대학교 제1회 전자정보대학 창의혁신대회 프로젝트 공모전에서 생체의공학과 이상민 교수님 연구실 Team준준 팀이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8학번 최원준, 20학번 윤하연, 20학번 고민정, 21학번 곽준 학생이 '무선통신형 생체동작인식 플랫폼 개발 및 활용'을 주제로 NRF기반의 생체신호측정 시스템을 구성하고, BLE통신으로 받은 데이터를 matlab으로 가공 후 동작을 3D 모델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임베디드시스템개발 프로젝트였습니다. 교내 우수상 수상자로 앞으도 좋은 성과를 거두기 바랍니다.
-
성균관대 컨소시엄 & 산학협력 경진대회 수상
이상민교수님 연구실의 학부연구생 나의공이조 팀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공학교육혁신협의회가 주관하는 '2022 공학페스티벌'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 출전하였습니다. 18학번 김도연, 여창현, 박선동, 19학번 전지연, 20학번 김민아 학우가 교내 경진대회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대표로 선발되었습니다. nRF기반의 다중생체신호측정 시스템을 구성하고, BLE통신으로 받은 데이터를 matlab으로 가공 후 혈압 및 건강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초소형 디바이스를 개발하였고, 공학페스티벌에서의 부스 운영을 통해 공학페스티벌을 찾은 많은 참가자에게 연구실의 기술을 홍보하고 인정받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변경민 교수, 세계 상위 2% 피인용 우수연구자 선정
변경민 생체의공학과 교수는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 이전 톰슨로이터)가 선정하는 2022년 세계 상위 2% 피인용 우수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 HCR)에 선정되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는 웹 오브 사이언스(Web of Science)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매년 HCR을 선정한다. 지난 10년간 연구 성과를 활용하는데, 올해는 2011년부터 2021년까지 발표된 논문과 피인용을 대상으로 하였다.
-
생체의공학과 안세준 학부연구생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11월3일(목)부터 11월5일(토)까지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2년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국제 의용생체공학 심포지엄’ 에서 경희대학교 생체의공학과 바이오메디컬 초음파 공학 연구실(지도교수 박기주)의 안세준 학부연구생이(3학년) 구연 발표를 수행,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번에 수상한 연구에서는 저주파-저강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인체 조직 모사 팬텀에서 발생하는 강력한 케비테이션을 초고속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생체조직을 제거할 수 있는 의료 초음파 기술의 개발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대한의용생체공학회는 지난 1979년 창립돼 의공학 분야 국내 최대 규모 학술단체로 회원 6000여 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
대한치료초음파학회 논문저술상 수상
생체의공학과 박기주 교수가 대한치료초음파학회에서 주관하는 논문저술상을 수상했다(2022.10.29). 이번에 수상한 논문[Control of the dynamics of a boiling vapour bubble using pressure-modulated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without the shock scattering effect: A first proof-of-concept study. Ultrasonics Sonochemistry (IF: 9.336, JCR 1.562%)]은 케비테이션을 정밀하게 제어하여 생체조직을 비침습적으로 파쇄하는 기술 개발 연구로써, 치료초음파 분야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
경희대학교 창의적종합설계 경진대회 수상
지난 9월 7일 경희대학교 창의적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생체의공학과 이상민 교수님 연구실의 나의공이조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8학번 김도연, 여창현, 19학번 전지연, 20학번 김민아 학우가 '다중생체신호측정플랫폼'을 주제로 경동맥 부착 초소형 헬스케어 디바이스를 개발하였습니다.
NRF기반의 다중생체신호측정 시스템을 구성하고, BLE통신으로 받은 데이터를 matlab으로 가공 후 혈압 및 건강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임베디드시스템개발 프로젝트였습니다. 교내 최우수상 수상자로 창의적종합설계 거점 및 전국대회 출전을 앞두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대회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기 바랍니다.